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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분류 > 전기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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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칼럼]전기기기 설계-직류기와 변압기 설계를 중심으로   2018년 3월호 지면발행
전기기기 설계-직류기와 변압기 설계를 중심으로연재를 시작하며전기기기는 지난 반세기 동안 우리생활에 매우 밀접하게 접하며, 모든 산업에서 심장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무엇보다 전기기기 중에 변압기와 전동기는 전력분야, 산업 및 재료분야(자성재료 및 초전도 기술)의 발달과 함께 소형화, 고주파화, 초전도화 등으로 응용 및 발전하고 있다.이렇게 다양하게 전기기기...
 
메탄올 연료전지 핵심부품 개발   2018년 3월호 지면발행
메탄올 연료전지 핵심부품 개발휴대용·이동형 동력원 응용 기대국내 연구진이 메탄올 연료전지의 핵심부품을 개발하여 전지의 성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켰다.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조무제)은 강원대학교 조용훈 교수와 서울대학교 성영은·최만수 교수가 공동으로 고성능 직접메탄올 연료전지용 막-전극 접합체를 개발했다고 밝혔다.직접메탄올 연료전지는 액체 메...
 
UNIST, 철과 2차원 고분자로 반영구적 철 촉매 개발   2018년 3월호 지면발행
UNIST, 철과 2차원 고분자로 반영구적 철 촉매 개발비용·안정성 문제 동시 해결 … 철 촉매 상업화 ‘성큼’UNIST(총장 정무영) 에너지 및 화학공학부 백종범 교수팀과 김건태 교수팀은 2차원 유기고분자를 이용해 백금을 능가하는 철 촉매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2차원 유기고분자가 철을 누에고치처럼 완벽하게 감싸서 철을 안정적으로 보호하는 것이 ...
 
UNIST 손재성 교수팀,‘ 열원 일체형 열전발전기’ 제작기술 개발   2018년 2월호 지면발행
보일러 배관이나 자동차 배기가스관의 뜨거운 열을 버리지 않고 전기로 바꿀 수 있는 신기술이 개발됐다. 3D 프린터로 관(pipe) 모양에 꼭 맞는 ‘열전발전기’를 찍어내 열을 효과적으로 거둬들이고 전기를 만드는 방식이다. UNIST(총장 정무영) 신소재공학부 손재성 교수팀은 ‘유기물 프리 전-무기 열전 잉크’를 합성하고, ‘압출형 3D 프린터’로 ‘열원 일체형 열전발전기...
 
KAIST, 고성능 필름형 차세대 전지 개발   2018년 2월호 지면발행
KAIST(총장 신성철) 기계공학과 양민양 교수 연구팀이 고성능의 필름형 차세대 전지(슈퍼커패시터)를 저렴하고 간단한 방법으로 제작하는데 성공했다. 기존의 복잡한 제작과정과 낮은 성능 등의 단점을 갖는 필름형 슈퍼커패시터를 대체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는 새로운 고성능 소자구조를 단일공정으로 제작할 수 있는 핵심재료 및 소자 제조 원천기술이다.
 
엘론 머스크(테슬라 자동차 회장)가 꿈꾸는 미래   2018년 1월호 지면발행
세상에 불가능(不可能)이라고 말하는 수많은 것들이 있다. 어쩌면, 테슬라(TESLA) 전기자동차 및 스페이스X(SpaceX)社 회장인 엘론 머스크(Elon Reeve Musk)도 모든 사람이 "안 된다”, "불가능하다”, "어렵다”라고 말하는 그 한계(限界)를 보았을 것이다. 그는 그때 과연 어떻게 반응했을까 궁금하다.
 
KAIST, 이차원 소재 이용한 초저전력 유연메모리 개발   2018년 1월호 지면발행
KAIST(총장 신성철)는 전기 및 전자공학부 최성율 교수와 생명화학공학과 임성갑 교수 공동 연구팀이 2차원 소재를 이용한 고집적, 초저전력 비휘발성 유연 메모리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원자층 두께로 매우 얇은 이황화몰리브덴(Molydbenum disulfide, MoS2) 채널 소재와 고성능의 고분자 절연막 소재를 이용해 이 기술을 개발했다.
 
‘초음파 스프레이’로 고성능 이차전지 재료 만든다!   2018년 1월호 지면발행
잠수함 음향탐지기(sonar)나 의료진단, 가습기 등에 사용되는 ‘초음파’로 신소재를 만드는 기술이 개발됐다. UNIST(총장 정무영) 자연과학부 권태혁·백종범·박노정 교수팀은 초음파 에너지와 미립자화 반응을 결합한 ‘초음파 스프레이 화학반응’을이용해 탄소 나노소재 내에 질소를 고정시키는 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탄소와 다른 원자의 결합을 손쉽게 만들어낼 수...
 
테슬라 전기자동차 핵심 특허기술 분석(5) - 세계 최고 기술의 탄생 배경과 그 철학   2017년 12월호 지면발행
2016년 8월 23일테슬라社는 모델 S P100D를 발표하면서 제로백(0~100km 도달하는 시간) 2.5초라는 루디크로스(Ludicrous) 모델을 발표하였다. 여기서 ‘P’는 퍼포먼스(Performance)의 약어로 주행성능을 강화시킨 것이며, ‘100’은 리튬-이온 배터리의 용량으로 100kWh의 용량을 의미한다. 또한, ‘D’는 듀얼 모터(Dual Motor)의 약어로 전류 및 후륜구동이 모두 가능한 것을...
 
비누 이용, 친환경 수성 반도체 잉크 개발   2017년 1월호 지면발행
정대성 교수(대구경북과학기술원) 연구팀이 비누를 구성하는 성분인 계면활성제를 이용하여 환경 친화적인 수성 반도체잉크를 제조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부’)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조무제)이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이번 연구는 간단한 화학적 개질을 통해 다양한 반도체 소재를 물에 분산시킬 수 있는 원천기술을 개발한 ...
 
KAIST, 금속산화물 혼성 광촉매 개발   2017년 12월호 지면발행
KAIST(총장 신성철) 화학과 송현준 교수 연구팀이 탄산수에 포함된 이산화탄소를 99% 순수한 메탄연료로 바꿔주는 금속산화물 혼성 광 나노촉매를 개발했다. 태양광을 이용해 메탄으로 직접 변환하는 기술은 태양전지를 이용해 전기를 생산후 이를 전지에 저장하는 방식보다 저장 가능한 에너지의 양 측면에서 매우 효율적이다. 이번 연구는 값싼 촉매물질을 이용해 반응 효율과...
 
독자칼럼 - 테슬라 전기자동차 핵심 특허기술 분석(4)   2017년 11월호 지면발행
2017년 8월!! 테슬라社는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의 안전평가 전 부문에서 별 다섯 만점을 받은 2016년형 볼보 S60과 테슬라 모델 3과1) 측면에서 32km/h로 실험한 충돌시험결과를 공개하였다. 이 자리에서 테슬라社 회장인 엘론 머스크(Elon Reeve Musk)는 "볼보 차량은 이제 세계에서 두 번째로 안전한 자동차”라며, 자동차 측면 충격에서 테슬라 전기자동차가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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