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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기고] 무대공연조명에서 빛과 색에 관한 연구
2009년 10월 6일 (화) 17:01:00 |   지면 발행 ( 2009년 9월호 - 전체 보기 )

무대공연조명에서 빛과 색에 관한 연구


㈜스타L.V.S(www.starlvs.com)
이장원 대표이사
(02)352-4063 / jwlee02@unitel.co.kr


개요

1. 연구 목적
무대조명은 무대의 시각적인 구성요소로서 공연 전반에 걸쳐 큰 비중을 차지한다. 그리고 무대에서 공연되는 작품에 새로운 생명력과 에너지를 제공함과 동시에 무대 형상화의 요소들과 조화를 이루는 역할을 한다. 때문에 무대미술은 공연의 시각 효과와 분위기 창출을 위해 조명을 활용하고 있다.
무대조명은 빛(Light)과 색(Color)으로 이루어진다. 빛은 가장 기초적 요인인 밝음과 어두움을 통해 물체의 실체감을 나타내고 사물을 아름답게 보이게 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무대 위에 빛을 더해줌으로써 사물을 아름답게 보이도록 하는 것이 무대조명 디자인의 주요 목적이다. 또한 색은 질과 양에 있어서 큰 의미를 갖는다. 무대조명은 빛을 솜씨 있게 분배하고 색을 비춤으로써 작품을 좀 더 정확히 표현하여 완성도를 높이고, 연출의도를 바르게 나타낼 수 있다. 또한 빛과 색은 무대 위의 상황을 관객들이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관객들의 감성적 반응을 자극하여 작품에 좀 더 깊이 빠져들 수 있도록 한다. 즉 무대조명은 빛과 색을 이용하여 무대 위의 공간을 아름답게 표현함으로써 관객들에게 정서적 감동을 줌과 동시에 시간과 공간을 미학적으로 표현하는 시각예술이다.
무대조명은 빛과 색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예술적으로 승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하며, 예술적인 창의성과 함께 조명 디자인의 중요성도 점차 빠르게 인식되기 시작했다. 즉, 공연무대를 위한 디자인 개념이 요구되기 시작한 것이다. 조명디자인은 빛을 다루는 예술가가 계획과 구성이라는 디자인의 원리를 발전시키는 창조적인 과정이며, 예술가 자신의 마음의 눈에 있는 그림을 무대조명의 특성과 함께 조절함으로써 얻을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무대공연조명의 가장 기본인 빛과 색에 대한 정의와 특성, 이론적 기초를 정립하고 그것들이 관객에게 미치는 심리적인 영향을 고찰해 보는 데 있다. 또 빛과 색의 실제 활용에 대한 기본 지식을 통해 공연 무대조명을 창작할 때, ‘어떻게 보일 것인가’에 대한 시각화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활용 방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나아가 효과적이며 아름다운 빛과 색을 이용하는 방법에 있어 그 범위를 확대시키고, 조명의 역할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감각적인 측면에 도움을 주어 수준 높은 공연예술에 이바지하는 데 가장 큰 목적이 있다.

2. 연구 방법 및 범위
무대공연예술에서 사용되는 무대조명은 전기라는 기술적 측면과 기계 조작, 복잡하게 변화하는 장비들이 주를 이룬다는 이유로 접근이 어려운 분야이다. 여기서는 무대조명의 빛과 색에 대한 연구를 다음과 같이 진행한다.
첫째, 무대공연조명에서의 빛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연구한다.
둘째, 무대조명에서 빛의 방향, 강도, 분배 등에 따라서 달라지는 관객들의 심리를 알아보고 그 감정을 체계화시켜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셋째, 무대조명에서의 색에 대한 정의와 특성을 비롯해 색이 무대공연조명에 미치는 영향과 무대 위에서 색이 필요한 장면들을 알아보고, 색이 관객들에게 미치는 심리를 분석하여 다양한 색의 활용 방안을 검토했다.
본 연구를 위해 무대공연조명의 빛과 색에 관련된 국내외 각종 단행본과 정기 간행물, 잡지, 인터넷, 선행연구 등을 이용하여 분석하고 연구했다.

무대조명에서의 빛

1. 빛의 정의
무대조명에서의 빛이란 무대를 밝혀줌으로써 공연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예술이다. 즉, 무대조명이란 무대 위의 공간에서 미학적인 측면으로 빛의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라 정의할 수 있다.
무대 위에 주는 빛은 기본적으로 흰 빛이다. 흰빛만으로 무대 위의 아름다움이 덜한 경우에는 색을 더해준다. 무대조명은 음과 양을 조화시켜 주는 것이며, 무대 전체를 색으로 물들이는 것이 아니라 빛의 본래 모습인 백광을 기본으로 한다. 따라서 무대조명은 백색광과 색광의 조화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무대조명은‘무엇을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에 대하여 고민하고 빛의 효과를 가꾸고 다루는 일이다. 동시에 빛의 효과는 무대 공간을 비출 때 관객이 무언가를 보고 싶어하는 욕구를 무대 일부분에만 집중시켜 극에 몰입하게 함으로써 순간적인 감동을 느끼게 하는 역할도 한다. 무대 위의 빛을 통해 관객들이 어느 곳을 바라봐야 하는지를 알게 해주는 것이다.
빛은 무대 위의 공간과 무대 장치의 형태뿐만 아니라 구도 및 재질과도 상호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빛의 역할 중에는 극 중 공간을 알기 쉽게 표현하는 역할도 있다. 그리고 감정적인 측면에서 관객이 사물을 지각하게 하고 관객의 감성적인 행위를 자극하여 상상력을 밖으로 이끌어 내주기도 한다.
빛의 역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무대조명의 가장 기본적인 목적이자 기능인 사물의 모양과 형태를 표현해주는 역할
② 관객들의 관심 집중을 위해 돋보이게 하거나 약화시키는 역할
③ 관객들이 극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장소, 시간 등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무대조명의 궁극적인 역할
④ 무대 위에 위치, 원근감을 보여줌으로써 무대공간에 성격을 부여하는 역할
⑤ 관객들이 극 중의 공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구도상의 관계를 보여주는 역할
⑥ 관객들이 극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시각적 연속성을 유지시키는 역할

2. 빛의 특성
무대장치와 배우에게 부족한 에너지를 추가해 주는 것이 바로 빛이다. 그러므로 조명 디자이너는 빛의 법칙들을 통한 빛의 본질을 추구하고 빛의 특성을 파악해야만 한다. 무대 위의 공간이 배우에게 제공된 것이라면 조명 디자이너는 빛을 이용하여 주어진 공간 속에서 활발한 환경을 창조할 수 있어야 한다.

⑴ 강도(强度, Intensity)
강도는 빛의 밝기를 뜻한다. 즉, 얼마만큼의 빛이 무대 위에 비춰지는가를 말하는 것이다. 빛의 밝기를 통해 시간 변화, 강도 등의 시각 표현을 강화할 수 있고, 무대 위에 밝기를 제공해 관객들의 시선을 무대 위로 고정시킬 수 있다. 이것은 작품의 각 장면들의 시각성에 영향을 미친다. <그림 1>은 무대 위에 전체적으로 빛의 강도를 조절한 것이다.

[그림 1] 빛의 강도에 의한 조명 효과
(이강백작, 홍성연연출,《 보석과여인》, KNUA 스튜디오, 2003)


<표 1>에 나타난 여러 가지 환경들이 잘 조화됐을 때 관객들은 가장 편안한 빛의 강도를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만족시키는 조명 환경의 창조는 쉽지 않으므로 필요한 목적과 기능에 따라 접근해야 한다. 빛과 색을 창조하는 것이 조명 디자이너에게 매우 중요한 일이지만 할 수 있는 일의 규모나 <표 1>과 같은 환경에 항상 유의해야 한다.
<그림 2>는 무대 바닥 쪽 하수에서 강한 빛이 들어오는 그림이다. 이처럼 무대 바닥에서 빛의 강도를 강하게 주면 배우나 무대 배경에 큰 그림자가 생겨 부자연스러운 느낌을 주지만, 극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림 2] 빛의 강도와 방향에 의한 조명 효과
(Suzan Zeder 작, 홍성연연출,《 환희와털괴물》, KNUA 극장, 2003)


배우의 머리 위에서 내려오는 빛의 강도에 따라 관객들이 느끼는 배우의 심리적인 인상도 다르다. <그림 3>은 모든 빛이 배우의 머리 위에서 내려온다. 빛의 강도가 강하고 빨간색과 파란색 조명이 함께 사용되어 각각의 배우에 대한 심리 상태를 상상해 볼 수 있다.


[그림 3] 빛의 강도에 의한 심리적 효과



<그림 4>는 빛의 강도를 조절하여 관객들이 어느 곳을 바라봐야 하는지를 설명해준다. 배우들을 제외한 무대 주변은 약한 조명으로 강도를 낮추고, 보여주고자 하는 곳에는 강한 조명을 주어 가장 쉽고 명백하게 관객들이 극의 집중을 높일 수 있게 했다. 또 흰색의 부분조명으로 인해 파란색 조명 위에 노란색 조명의 색 대비가 확실하게 이루어져 배우들이 있는 공간이 두드러져 보이는 효과를 나타낸다.

⑵ 분배(分配, Distribution)
빛의 분배는 무대 전체에서 골고루 이루어질 수 도 있고 필요에 따라서 부분적으로 특정 공간이나 배우에게만 집중되는 등 여러 가지 형태를 창조할 수 있다. <그림 5>는 빛의 분배를 활용하여 극의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있다. 무대 위에는 두 명의 배우가 있지만 빛의 분배를 조절하여 관객들이 어느 곳을 집중해서 봐야 하는지를 알려주고 있다.


[그림 6] 전광에 의한 조명 효과
(이강백작, 홍성연연출,《 보석과여인》, KNUA 스튜디오, 2003)


3. 빛의 방향
빛을 받는 대상을 중심으로 어느 각도에서 빛이 들어오는가 하는 것이 방향이다. 빛의 방향은 대상을 밝히는 원천이 되며 이 대상은 일정한 각도에 의해 관객의 시선을 집중시킨다.
무대조명은 조명기의 설치 위치와 종류에 따라 빛의 방향이 결정된다. 이렇게 결정된 빛의 방향은 관객들의 공간 인식에도 영향을 준다. 즉, 무대 위의 특정 공간, 배우 또는 물체에 비춰지는 빛의 방향을 통해 관객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빛의 방향은 기본적으로 전광, 두광, 후광, 측광, 각광이 있다.
<그림 6>은 전광에 관한 것이다. 전광은 배우의 얼굴 앞쪽에서 오는 빛으로 조명기는 보통 2층의 발코니에 위치한다. 배우의 얼굴을 밝혀 윤곽을 뚜렷하게 나타내고 부드러운 인상을 주지만, 평면적으로 보이게 한다. 주로 두광에서 오는 빛과 함께 기본조명으로 사용하거나 장치의 색깔이나 질감을 바꿔주는 데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그림 7] 두광에 의한 조명 효과
(이강백작, 홍성연연출,《 보석과여인》, KNUA 스튜디오, 2003)


<그림 7>은 두광에 의한 조명 효과를 나타낸 것이다. 두광이란 극장 천장에서 내려오는 빛을 뜻한다. 배우의 얼굴이 그늘져 윤곽을 제대로 볼 수는 없지만, 자체적인 극의 분위기를 만들어 주기도 하고 배우를 공간적으로 독립시키는 효과를 낸다.
<그림 8>은 후광에 의한 조명 효과를 나타낸 것이다. 후광은 무대 뒤에서 관객석 방향으로 비추는 빛이다. 배우의 실루엣만을 보여주고 배우를 무대 앞으로 돌출되어 보이게 하는 후광 효과를 창조할 수 있고 공간의 강조 효과가 생긴다. 엄숙하고 환상적이며 신비한 느낌을 주고 무대 공간이 실제보다 더욱 깊어 보이는 효과가 있다.


[그림 8] 후광에 의한 조명 효과
(이강백작, 홍성연연출,《 보석과여인》, KNUA 스튜디오, 2003)


빛의 여러 방향 중에서 기본이 되는 것은 수직, 수평 방향과 그리고 좌우 45도의 방향이다. 사선 방향의 심리적 충격은 수직, 수평 방향과 비교해 관객의 주의를 이끄는 아주 강렬한 힘을 갖고 있으며, 사선 방향에서도 수직과 수평에 대하여 45도를 취하는 것과 대각선을 이루는 방향은 안정된 조화나 균형감을 가지고 있다.



이 세 방향의 심리적 작용에 관해 살펴보면 <표 2>와 같다.
빛의 위치가 수평으로 변화할 때의 특성과 수직으로 이동할 때의 특성을 우선 검토한 다음, 이 특징들을 결합시켜 그 결과를 알아보는 것이 조명 효과를 창조하는 가장 쉬운 방법일 것이다.
빛이 배우를 비출 때에는 보통 세 방향에서 비추게 된다. 왜냐하면 이 빛은 각 방향이 서로 간에 조화를 이루어 그림자를 씻어내고 인물을 가장 자연스럽고 정확하게 볼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여러 가지 빛의 방향별특성을 이용하여 빛을 잘조화시키면, 무대 위의 사물이나 배우를 입체적으로 또는 평면적으로 보이게 할 수 있고, 배경과의 조화를 이루게 할 수도 있다. 빛이 오는 방향에 따라 빛의 효과는 분명히 달라진다. 그 효과에 따라 배우가 다르게 보이고, 관객들이 배우의 얼굴에서 느끼게 되는 인상의 효과도 다르게된다. 이러한효과를정리하면<표3>과같다.
빛의 방향에 따라 달라지는 배우의 모습은 다양하다. 다양한 배우의 모습에서 다양하게 표현되는 배우의 인상은 관객들에게 각각 다른 느낌을 준다. 배우의 여러 가지 인상에서 느껴지는 감각과 감정은 <표 4>로 나타낼 수 있다.
<표 3>과 <표 4>에서 알아본 것처럼 모든 빛에는 방향성이 있다. 두 표를 참고하여 무대 위에 빛의 방향을 고르고 균형 있게 비춰준다면 무대공연의 극적 가시성을 창조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고희선, 「공연예술에서 무대조명이 갖는 의미와 이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 (서울 : 연극의 이론과 비평, 1999)
· 고희선「무대조명」, (서울 : 교보문고, 2000)
· 이경성, 「미술이란 무엇인가」, (서울 : 일지사, 1975)
· 임항아, 「무대조명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연구논집, 제14편, 1986)
· Graham Walters, 「Stage Lighting」, (New York : Betterway
books, 1997)

<Energy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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