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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기술자 교육 및 인력양성①] 에너지인력양성사업 통해 통합적 인력 양성 트랙제 도입 업계 및 학계 연계 활성화
2014년 2월 4일 (화) 00:00:00 |   지면 발행 ( 2014년 2월호 - 전체 보기 )

[전기기술자 교육 및 인력양성①]
에너지인력양성사업 통해 통합적 인력 양성 트랙제 도입 업계 및 학계 연계 활성화


2001년 전기산업 인력 양성을 위해 11억 원으로 시작된 전력산업 분야 인력 양성은 이후 에너지산업 인력 양성이라는 보다 큰 틀 안에서 이뤄지게 됐다. 특히 2010년 기존의 분절되어 있던 인력 양성체계를 통합 크게 4가지 분야로의 개편하고 트렉제의 도입을 통해 공급(대학) 위주의 인력양성에서 수요(산업계) 중심의 인력양성으로의 전환이 진행됐다.
 
정리 김동기 기자

전기산업의 발전과 분야의 다양화로 인해 새로운 인력의 공급과 계속적인 교육의 중요성도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는 정부 차원에서 산업통상자원부를 주관으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중심이 돼서 인력양성의 기획·평가·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2010년 에너지 인력양성 혁신 방안을 마련 4개 부문으로 단순화와 집중화를 통한 인력양성이 이뤄지고 있으며 기초인력양성 부문에서는 기업의 인력 수요 요구를 반영한 트랙제를 도입 산업체의 인력수요에 맞춘 인력양성체계를 진행하고 있다.

국내의 전력산업 인력양성 정책
국내에서는 산업통상자원부를 통해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에너지 산업의 신성장 동력화 및 수출산업화를 선도할 수 있는 에너지인력의 저변 확대와 R&D 전문인력 육성을 목적으로 에너지 인력 양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전력산업 관련 인력의 양성도 이 부분에 포함되어 있다. 이 사업은 시행 초기인 2001년에는 전력산업 발전기반 조성을 위해 착수한 이래 에너지·자원분야와 신재생에너지 분야로 지원 범위를 확대해 추진되어 왔다. 초기에는 에너지 분야별로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전력기반조성사업센터에서 각각 추진되던 인력양성사업은 2008년 기획·평가 전담기관을 담당했던 한국에너지자원기술기획평가원으로 통합되어 관리되어 왔다. 이후 2009년 정부의 공공기관 선진화 방안에 의해 4개 전담기관의 에너지 R&D 기능을 통합해 새롭게 출범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에서 인력양성사업의 기획·평가·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에너지기술평가원은 2010년 7월 에너지 인력양성체계 혁신 방안을 마련해 기존의 시스템을 단순화하고 ‘기초인력’, ‘고급인력’, ‘산업인력’, ‘국제교류’ 등 4가지의 큰 분류를 통해 인력양성 방안을 시행하고 있다. 이 중 기초인력양성과 고급인력양성 사업은 대학을 주관기관으로 해 실시하고 산업인력양성은 한국전력공사 중앙교육원, 한국전기안전공사, 대한전기협회, 전기공사협회, 전력기술인협회, 기초전력연구원 등의 전력관련 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다.

에너지 인력양성 혁신방안 수립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에너지인력양성사업은 2001년 ‘전력분야’를 시작으로 2003년‘에너지자원분야, 2005년 신재생분야로 확대하여 추진되었다. 2007년부터는 자원분야의 산업인력 재교육을 위해 자원개발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으며 2009년 6월 인력사업 통합관리 방안을 마련해 기존의 17개 세부내역사업을 재원, 유형별로 단순화 했다. 또한 2010년에는 ’에너지자원인력양성사업(에너지 및 지원사업 특별회계)과 ‘전력신재생인력양성사업’과 같이 재원별 2개 사업으로 재편됐다. 2010년 말에는 에너지인력양성체계 혁신 방안을 수립해 기업 수요 맞춤형 산학협력체계의 인력양성사업으로 전면 재설계 됐다. 세부사업별로 기초인력, 고급인력, 산업인력, 국제교류와 같이 4가지로 분류했으며 특히 대부분의 예산이 지원되는 기초인력과 고급인력의 경우에는 산학 협력 체계를 바탕으로 인력을 배출하는 ‘트랙사업’이라는 독특한 사업추진 방식이 도입되었다. 인력양성사업 성과를 보면 2012년까지 인력양성사업을 통해 배출된 학사 석사 박사 인력이 1만9천여 명이며, 산업체에 종사하고 있는 인력에 대한 재교육 배출인원은 약 7만여 명이었다. 예산지원은 2001년 11억 원을 시작으로 2009년까지 총 1835억 원이 지원됐고, 최근 3년간 예산지원 현황은 2010년 339억 원, 2011년 386억 원, 2012년 417억 원이 지원됐다. 예산과 관련 1987년 시작된 에너지 R&D와는 달리 2001년이 되어서야 11억 원이라는 저예산으로 지원이 시작된 인력양성사업은 그 중요성이 인식되어 2011년까지 총 2560억 원의 정부예산이 지원됐다. 2013년도에는 에너지 전문인력 양성에 403억 원(신규지원 24억 원/10건)을 투입해 에너지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증인력 1200여명, 산업전문인력 4000여명의 인력 양성을 목표로 했었다. 한편, 전력기술인협회의 자료에 따르면 국내 전력 기술인은 40대가 37.04%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50대가 28.32%, 30대가 18.22%로 20대부터 50대까지의 연령층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격요건에 의한 분류에서는 기사가 35.31%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산업기사와 기능사도 각각 25.12%와 17.13%로 높은 비중을 나타냈다. 이외에도 △기술사 0.89% △기능장 1.08% △기타 20.43%의 분포를 나타냈다. 지역별 분포에서는 △경기도가 22.95% △서울이 20.22%로 1, 2위를 차지했으며 부산광역시, 인천광역시, 경상북도, 경상남도가 5% 이상의 비율을 나타냈다.
 
트랙제 통해 수요 맞춤형 인재 양성
‘에너지 인력양성 체계 혁신방안’의 핵심은 에너지·자원, 신재생에너지, 전력·원자력발전과 같이 3개 기술 분야로 운영되던 세부사업을 미래기초역량개발, 연구개발고급인력지원, 산업전문역량강화, 국제인력교육 활성의 4가지 유형으로 재구성하고 추진방법을 대폭 수정한 것이다. 이중 미래기초역량개발, 연구개발고급인력지원에 새롭게 트랙의 개념을 도입 보다 기업의 인력수요에 중심을 둔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하게 됐다. 트랙제도는 기업의 인력수요 요구에 따라 기존 학사 행정과 연계해 사업별로 적절한 수의 과목들을 묶어 트랙화 할 수 있으며 수직·수평·융합형 구성이나 기초·실무·심화형 등 다양한 형태로 교과 과정을 패키지화한 커리큘럼 체계이다. 기존 대학의 학과체계에서는 인력수요의 변동에 따른 학과 신설, 폐쇄, 정원 증감, 융합형 인력양성 등에 어려움이 있는 상황으로 학과 독자적으로 기업의 수요에 맞는 인력을 양성하기 어려워 기업과 대학간의 눈 높이차가 존재했다. 또한 수요 측면에서도 수요 변동이 큰 상황에서 고급 인력을 단기간에 수급할 수 없는 문제도 상존하고 있었다. 이에 비해 트랙제도는 기존 제도와 비교하면 학과, 대학원 단위의 지원이 아닌 과정에 대한 지원이기 때문에 학제간 칸막이를 극복할 수 있으며 대학원의 신설 없이 기업이 원하는 다양한 융복합 인력양성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기업의 수요 반영 및 참여를 극대화하기 위해 대학원 신설 절차 없이 다학제, 다전공 융합, 협동 커리큘럼 등의 산학 협력체계를 지원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기술을 가진 인력양성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는 것도 특징이다. 기존에는 2001년 이후 단계적으로 확대된 인력양성사업은 필요에 따라 다양한 내용의 사업으로 구성되어 수요자가 사업구조를 인지하기 어려운 상황에 이르렀으며 소액, 다수과제 지원 형태의 사업운영으로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양질의 인력을 공급하는데 한계가 있는 상황이었다. 또한 R&D와의 정책적 연계부족, 고용연계 노력 부족, 국제화 프로그램 미흡 등은 개선돼야 할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다. 이에 따라 기업체 수요맞춤형 인력양성을 통해 기업이 요구하는 양질의 인력을 적재적소에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 및 산업 특징을 고려한 전략적이고 장기적 인력양성의 필요로 2010년 7월 인력양성사업 체계 개편을 통해 에너지산업 Needs에 맞춘 인력양성사업을 추진중이다. 공급위주의 사업방향을 인력수요 대응형으로, 대학중심 운영을 기업중심으로 수동적 사업체계를 탄력적 능동적으로 분산형 지원방식을 융합 집중형으로 개선함으로써 산학간 눈높이를 맞추는 현장적응 에너지인력양성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신사업 분야 인력양성
전력산업 분야 중 비교적 최근에 활성화되고 있는 스마트그리드, 신재생에너지, 원자력 등과 관련한 인력의 양성은 기존 전력산업의 인력양성과는 또다른 측면을 가지고 있다. 기존의 학문과 전력산업이라는 각기 다른분야의 융합을 통한 인력양성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진 것이다. 이 중 국내의 스마트그리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은 먼저 2006년부터 시행한 전력IT인력 양성 사업을 시초로 볼 수 있으며 전력IT 인력 양성 사업은 주관기관인 기초전력연구원의 전력중앙교육센터와 대학을 중심으로 한 5개 지역센터를 두어 저변 인력과 산업체 인력을 동시에 양성해 왔으며 이 사업은 2010년 10월 31일 마무리됐다. 현재는 산업기술진흥원에서 시행하는 산업현장기술인력 재교육 사업의 일환으로 산업인력을 대상으로 하는 ‘스마트그리드 산업현장 기술인력 재교육 사업’이 선정되어 2010년 11월 1일부터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올해의 에너지인력 양성사업은 기초인력역량개발사업, 연구개발고급인력지원사업, 산업전문인력역량강화 사업, 국제인력교류활성화 사업 등으로 구분되어 진행된다. 특히 이 중에서도 연구개발고급인력지원사업 중 에너지 미래선도 인력양성을 위해 신재생, 전력, 원자력 분야의 최고급 R&D 인력양성을 위해 GET(Green Energy Technology)-Future 연구실을 지정하고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산업전문인력역량강화 사업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분야 산업체 재직자나 퇴직 인력의 전문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사업도 진행될 예정이다.


해결해야 할 문제점들
전력산업의 증요성 증대와 관련 분야의 다양화로 에너지 인력양성 분야에서 전력산업의 인력양성도 정부정책 차원에서 계속적 지원이 이뤄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해결해야 할 문제점도 남아있다. 우선적으로는 현장과 괴리된 교육 시스템의 문제점은 아직도 해결해야 할 문제점으로 남아있다. 기초연구 분야와 관련해서는 전체적으로 기초 이론 비중은 높지만, 전기산업계에서 요구하는 전기 설비 설계와 신재생에너지, 스마트그리드 등 신기술 관련 비중은 좀 더 확대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한 체계적 양성 프로그램의 부족으로 원자력과 송전 등 특정 분야에 치우친 인력양성과 전력 사회 전반적인 기능인력의 경시 풍조로 인한 전력기술인 노령화도 문제점으로 지적돼고 있다. 또한 국제 표준에 입각한 교육시스템의 도입을 통해 산업 표준을 위한 인력양성을 통해 전력 분야 국제 표준 인력 양성을 위한 체계의 구축도 요구되고 있다. 특히 중소기업의 인력수급과 관련해서는 자금력 부족으로 전문인력의 양성이 절대적으로 불리한 여건으로 특히 전력용 기자재(발전, 송전, 변전, 배전 등)를 생산하는데 현장 중심의 설계 인력이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으나 이에관한 전문 양성 기관이나 국가기술자격증의 부재한 점도 해결해야 할 문제로 지적됐다. 이를 위해서 중소기업의 인력의 수급에 보다 맞춤화된 인력의 양성을 중소기업들은 요구하고 있다. 또한 정부의 인력양성 체계 외에도 산업계의 인력 양성에 관한 풍토의 재정립도 요구되고 있다. 우선적으로 전문 기술 인력을 양성하기 보다는 스카우트에 의존하는 전기업계의 인력확보 관행의 개선과 함께 기술인들을 우대하는 사회 전반적인 분위기의 조성 등이 먼저 해결돼야만 한다는 것이 업계의 의견이다. 또한 대학 및 연구소 등과의 보다 적극적인 연계를 통해 학과과정 및 교육과정의 신설 등에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이를 지원하는 한편 개발을 진행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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