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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현장】 K-배터리 발전 전략 발표…한국, 배터리 선도기지로
2021년 8월 1일 (일) 00:00:00 |   지면 발행 ( 2021년 8월호 - 전체 보기 )

 
K-배터리 발전 전략 발표…한국, 배터리 선도기지로
2030년까지 40조 이상 투자, R&D·세제·금융도 지원

7월 8일 LG에너지솔루션 오창 제2공장 부지에서〈K-배터리 발전 전략〉이 발표됐다.〈K-배터리 발전 전략〉은 한국을 글로벌 배터리 산업의 선도기지로 구축하기 위한 정부의 종합 지원 대책이 담겼다. 발표에 앞서, 배터리의 4대 핵심소재에서부터 전지 완제품, 배터리를 적용한 제품, 배터리를 재사용한 ESS충전기 등 한국산 배터리의 생애주기 전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관 관람이 진행됐다. 전시는 완성형 밸류체인을 모두 갖춘 국가로서의 자부심을 엿볼 수 있는 행사였다. (메인 이미지: LG에너지솔루션 오창 제2공장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2030년까지 K-배터리를 세계 1위로 올리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자료: 청와대)

정리 강창대 기자

전시와 더불어 본행사는 1부와 2부로 나뉘어 진행됐다. 1부에서 열리 ‘K-배터리 발전 전략 보고대회’에서는 문승욱 산업부 장관이 관계부처 합동으로 〈K-배터리 발전 전략〉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는 LG에너지솔루션 김종현 사장, 삼성SDI 장혁 연구소장, SK이노베이션 이장원 연구원장 등 배터리 3사도 차세대전지 개발 및 고도화 전략 등을 발표했다.

이날 LG에너지솔루션 김종현 사장은 3대 핵심 과제를 포함한 국내 투자 전략을 발표했다. 김 사장은 차세대 배터리에서도 세계 1위를 이어가겠다며 ▲ 국내 배터리R&D 및 생산기술 삼각허브 구축, ▲LG IBT 설립을 통한 배터리 전문 인력 육성, ▲소부장 업체 협력을 통한 밸류체인 강화 등 3대 핵심 과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를 위해 “LG(LG에너지솔루션, LG화학)는 향후10년간 R&D분야에 9조 7,000억 원을 포함해 총15조 1,000억 원을 국내에 투자하고, 국내 8천여 개의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장혁 삼성SDI 부사장은 “리튬이온 전지가 세상에 나온 지 30년이 되었고, 2030년 400조 시장 이상이 예측되고 있다”며 “삼성SDI는 기술 한계 도전을 통해 에너지밀도 900 Wh/L 이상의 완전히 안전한 전고체 배터리 개발의 선두주자가 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이장원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연구원장은 현재 배터리 시장의 관심사인 전기차의 주행거리, 급속충전, 안정성에 대해 설명하며 “전극의 단락을 막아주는 분리막은 더 얇으면서도, 더 강하고, 더 고온에서 견딜 수 있도록 개발될 것이고 생산기술과 검사기술이 지속적으로 발전되어 배터리의 안전성을 높여 나갈 것”이라 말했다.

LG에너지솔루션 김종현 사장이 밝힌 ‘배터리 R&D 생산기술 삼각 허브’


현재 이차전지산업을 이끄는 전지3사의 발표에 더해서 미래의 주역으로 성장할 스타트업기업과 배터리분야 석사과정 학생의 포부를 듣는 자리도 마련됐다. 포엔 최성진 대표는 지속가능한 산업을 위한 사용후 배터리 사업을 소개했고 울산과학기술원(UNIST) 석사과정의 김서영 학생은 자신의 연구분야를 소개하며 미래 우리산업의 성장에 대한 기대를 드러냈다.

2부 행사에서는 ‘K-배터리 연대와 협력 협약식’이 진행됐다. 협약식은 국내 배터리 산업을 구성하는 주요 주체들이 모여 국내산업 생태계 구축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이루어진 협약은 산·학·연·관이 참여하는 ▼ 차세대배터리 기술개발, 전지3사 출자와 산업부 정책자금으로 조성하는 ▼ 이차전지 R&D혁신펀드 신설, 지속가능한 산업 발전과 공급망 안정화에 기여하는 ▼ 사용후 배터리 활용 협의체 구성 등 3건이 동시에 진행되었다.
2030 이차전지 산업 발전 전략
한국의 배터리 산업은 최근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이며 성장하고 있다. 소형 배터리는 10년째 1위를 수성하고 있으며, 중대형 배터리도 경쟁국과 1~2위를 다투는 수준이다. 그러나 글로벌 경쟁은 이제부터 본격 시작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차전지 산업의 급격한 성장이 전망되는 가운데 미국과 유럽, 중국 등 주요국들은 제조기반 구축과 배터리 기술, 공급망 확보에 나서고 있다. 한국 정부는 향후 10년이 세계 이차전지 시장에서 각 국의 위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해 역량을 결집하는 종합 전략을 마련하게 됐다.

이번 대책은 전지3사와 소·부·장 기업들이 2030년까지 40조원 이상을 투자하고, 정부도 R&D·세제·금융 등을 적극 지원해 한국을 글로벌 이차전지 R&D 허브와 선도 제조기지(Mother factory), 핵심 소부장 공급기지로 구축하겠다는 것이 골자다[표 2].
기술력 확보를 위한 대규모 R&D 추진
정부의 첫 번째 추진 전략은 성능과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높인 차세대 이차전지 상용화하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이차전지와 관련 소부장 등에서 한국이 미래의 글로벌 시장 주도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조기 상용화 목표로 차세대 이차전지 기술개발에 민관 역량 결집하고, 최고의 이차전지 라인업 구축할 방침이다. 그리고 차세대 이차전지로 꼽히는 전고체 배터리는 2027년까지, 리튬황 배터리는 2025년까지 그리고 리튬금속 배터리는 2028년까지 상용화를 추진한다.

그리고 차세대 이차전지에 사용되는 핵심 소부장기술 확보에도 주력한다. 전극소재, 고체 전해질 등 차세대 이차전지를 위한 요소기술 개발과 함께 차세대 배터리 파크를 구축해 경쟁력 확보에 집중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차세대 배터리 파크는 신규 소재·부품을 적용한 차세대전지 제조용 드라이룸 구축과 셀 성능·안전성 평가 지원, 전문기업 기술사업화 및 인력양성 지원을 담당한다.
뿐만 아니라, 현재 사용 중인 리튬이온전지의 성능과 안전성을 높이고 생산성을 제고하기 위한 초격차 기술력도 확보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하이니켈 양극재, 실리콘 음극재 등과 같은 소재를 개발하고, 위험을 스스로 감지하고 이를 억제 및 치유할 수 있는 지능형 이차전지 개발의 예비타당성조사도 추진한다. 이외에 친환경적인 스마트 공정 혁신도 이루겠다고 한다.

연대와 협력의 생태계 조성
두 번째 추진 전략으로 정부는, 한국에 튼튼한 생태계를 조성하고, 이를 근간으로 첨단기술 개발과 제품화의 글로벌 선도기지를 국내에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이차전지 분야의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해 해외 원재료 확보와 함께 국내 재활용 소재의 생산능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민간의 해외 소재광물 개발 프로젝트를 적극 지원하고, 자원보유국과의 협력채널도 강화하는 것은 물론, 비축시스템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이차전지를 재활용할 경우, 리튬이나 니켈 등과 같은 원재료를 재확보할 수 있어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설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차전지 관련 소재·부품·장비 기업의 성장과 기술력 확보를 위해 지원을 강화한다. 이차전지 소부장 특화단지를 중심으로 수요-공급기업 간 협력을 통해 산업 생태계 구축하고, 800억 원 규모의 혁신펀드 조성(배터리 3사·정부 등 출연), 국가전략기술 지정을 통한 세액공제, 개정 유턴법(6월 23일 시행) 상 인센티브 등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전문인력 양성에도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석박사급의 설계 및 고도분석 인력양성을 확대하는 동시에 학부에는 기초 과정을 비롯해 응용 및 특화 과정을 개설하고, 재직자를 대상으로 기술애로를 해결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하는 등 이차전지 인력을 연간 1,100명 이상 배출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국가핵심기술 관리 효율화와 이차전지 사양표시 확대, 통계체계 정비 등 제도적 기반도 마련할 방침이다.

시장 확대를 위한 수요시장 창출
정부는 세 번째 추진 전략으로 사용후 이차전지 활용 시장, 다양한 신규 수요시장을 창출해 이차전지를 적용하는 영역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사용후 이차전시 산업은 회수와 수집·운반, 보관, 매각, 성능평가를 거쳐 활용 및 제품화에 이르는 과정을 포함한다. 따라서 정부는 사용후 이차전지 회수체계를 마련하고, 수거센터와 산업화 센터 등과 같은 거점도 조성한다고 밝혔다. 그리고 ESS 등 사용후 이차전지를 활용한 제품 개발도 지원하는 등 전 과정에 걸쳐 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또한, 수요기반을 확보하기 위해 드론과 선박, 기계, 공공ESS 등 이차전지를 적용할 수 있는 시장을 민간과 공공 영역에서 창출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이차전지를 활용한 대여나 교체 서비스 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신산업 발굴과 육성도 추진할 방침이라고 한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반도체가 우리 몸의 머리 같은 존재라면, 배터리는 동력의 원천인 심장”이라면서 이차전지가 “전동화, 무선화, 친환경화 등 산업의 미래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산업”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반도체에 버금가는 또 하나의 주력산업으로 키워 가기 위해 정부가 전방위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는 의지를 밝혔다.

<Energy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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